우먼데일리
교육출판
[신간] 정치에 속고 세금에 울고
윤성환 기자  |  ysh@womandaily.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3.01.16  19:18:2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전(前) 성균관대 경제학과 교수이자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 멘토 겸 경제수석이었던 안종범 수석과 대한민국 최고 조세 전문가들이 모여 역사 이야기와 사례를 중심으로 복잡하고 어려운 세금 정책을 쉽고 흥미롭게 풀어낸 도서를 발간했다.

 
렛츠북은 정치권의 세금 장난·놀이(세금 포퓰리즘)에 국민이 속고, 또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 몫으로 돌아가는 안타까운 우리 현실을 바로잡고자 정책평가연구원(PERI, Policy Evaluation Research Institute)이 정책 시리즈 #1 ‘정치에 속고 세금에 울고 : 세금 포퓰리즘 11가지 대책’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 복잡하고 어려워 속는 ‘세금 포퓰리즘’의 실태 고발
 
“세금 정책이 이념”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그래서 세금과 관련된 정책이 포퓰리즘에 가장 취약하다. 정치인들이 세금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세금이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국민들을 속이기 위한 포퓰리즘이 극성을 부려왔다.
 
이번에 PERI이 펴낸 이 책은 세금 포퓰리즘의 피해 사례를 하나하나 파헤쳐서 더 이상 세금 정치에 속고, 세금으로 인해 우는 국민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한 묘책을 제시한다.
 
◇ PERI 국민 부담 줄이고 ‘세금 포퓰리즘’ 막는 게 최우선 목표
 
정치권의 연이은 포퓰리즘 정책 남발로 국가 재정이 단기간에 급격히 악화하고 있고, 이에 대한 재정 부담은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 그럴듯한 미사여구로 대(對)국민 사기극을 펼치려는 이들의 실체를 파악하고, 국민이 올바른 판단을 하도록 돕는 것이 PERI의 목표다.
 
◇ 세금의 역사와 정책 사례로 쉽고 흥미롭게 풀어낸 세금 이야기
 
이 책에서는 복잡하고 어렵기만 했던 세금이 어떻게 시작됐고, 어떤 종류의 세금이 만들어지고 거둬졌는지에 대한 역사와 배경 등을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너무 전문적이고 용어부터 어려워서 선뜻 손이 가지 않았던 기존 세금 책들과 달리 조세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알기 쉽고 재미있게 세금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한다.
 
◇ 세금 포퓰리즘을 막기 위한 11가지 세금 개혁안
 
정치권의 포퓰리즘이 난무한 시대에 꼭 필요한 세금 개혁안을 제시해 든든한 대한민국, 탄탄한 경제강국을 향한 이정표를 제시한다.
 

윤성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동 426-5 월드메르디앙2차 1010-3  |  대표전화 : 010-9964-4101  
팩스 : 02)362-9036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02328   |  발행인 : 윤성환  |  편집인 : 이동로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성환
Copyright © 2011 우먼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sh@woman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