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데일리
라이프가전/IT
카톡 게임 유저 "카카오톡 하기 전에는 게임 한 적 없다"
이승연 기자  |  lsy@womandaily.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2.11.12  19:28:09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전 국민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카카오톡 게임이 평소 게임을 잘 하지 않던 무관심층까지도 모바일 게임에 나서게 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두잇서베이가 카카오톡 게임을 자주 하는 사용자 317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1.49%P) 결과에 따르면, 전체 유저의 14.4%는 카카오톡 게임을 하기 전에는 게임을 해 본 경험이 없던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톡 게임의 인기 때문에 처음 게임을 시작하게 됐다는 얘기다. 카카오톡이 게임에 관심 없던 사람들의 행동패턴까지도 바꾸고 있는 것.

또 게임을 전혀 안 한 것은 아니지만 카카오톡 게임을 하기 전엔 그다지 즐기지 않았다는 사용자도 전체의 36.7%에 이르렀다. 원래부터 게임을 즐겼다는 비율은 63.3% 정도. 이 결과 역시 최근 모바일 게임 사용이 보다 활발해 지는 데 카카오톡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설명을 뒷받침한다.

카카오톡 게임을 유료로 해 본 경험도 상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카톡 게임을 하면서 유료결제를 해 본 경험이 있냐는 질문에 26.2%가 ‘그렇다’고 답했다. 4분의 1 정도가 유료결제를 하는 헤비유저라는 뜻이다.

이 같은 카카오톡 게임의 폭발적인 인기는 연락처 기반으로 경쟁을 하게 하는 카카오톡의 플랫폼을 바탕으로 주변의 가족이나 친구를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가족이나 친구 등 주변사람에게 카카오톡 게임을 소개하거나 추천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76.8%가 ‘있다’고 응답했다.

최종기 두잇서베이 대표는 “카톡 게임의 흥행과 성장은 게이머 대다수가 혼자 하는 데 머물지 않고 주변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게임을 추천하고 참여를 독려한 데 따른 것”이라고 이번 설문결과를 풀이했다.

자료제공 : 두잇서베이

이승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HOT 이슈
1
늘어지는 모공 걱정 줄여 줄, 여름철 각질 케어.
2
[신간] 분홍빛 쌍둥이 Ⅰ
3
테팔, 핸드블렌더 ‘얼티메이트 프로·인피니믹스 프로’ 2종 출시
4
CNP 차앤박화장품 ‘안티-포어 블랙헤드 클리어 키트 기획세트’ 출시
5
제주신화월드, 잊지못할 여름날 추억을 선사해줄 다채로운 3종 패키지
6
[신간] 홀로 선 지팡이
7
레드페이스, 여름휴가·장마철 전천후 3종 ‘아쿠아샌들’ 출시
8
“장애인 유방암 검진, 형평성 제고 방안 필요”
9
[신간] 나비가 되어
10
[신간] 진짜 어른이 될 때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동 426-5 월드메르디앙2차 1010-3  |  대표전화 : 010-9964-4101  
팩스 : 02)362-9036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02328   |  발행인 : 윤성환  |  편집인 : 이동로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성환
Copyright © 2011 우먼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sh@woman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