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데일리
뷰티&헬스건강
아스피린, 고령 대장암 환자 생존기간 연장
류동완 기자  |  rdw@womandaily.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2.12.09  14:12:5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저단위 아스피린이 나이가 많은 대장암 환자의 생존기간을 연장하는 효과가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네덜란드 레이덴(Leiden) 대학 메디컬센터의 헤르트 리퍼르스(Gert Liefers) 박사는 70세 이상 대장암 환자 500여명을 대상으로 10년에 걸쳐 실시한 추적조사 결과 암 진단 후 심장병 예방을 위해 저단위 아스피린이 처방된 환자들의 사망률이 다른 환자들에 비해 절반 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러한 효과는 특히 암이 상당히 진행된 환자와 항암화학요법을 받지 않은 환자들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아스피린이 종양이 특정 유전자변이를 지닌 대장암 환자의 생존기간을 연장하는 효과가 있다는 또 다른 연구결과가 미국의 의학전문지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10월호에 발표된 일이 있다.
아스피린이 이러한 효과를 가져오는 이유는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대장암 종양의 약70%에서 발현되는 염증유발 효소 사이클로옥시게나제-2(COX-2)를 아스피린이 차단하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고 리퍼르스 박사는 추측했다.

   그는 아스피린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기 위해 보다 엄격한 조건에서 무작위로 대조군을 설정한 임상시험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노인의학학회 저널(Journal of American Geriatrics Society) 최신호에 실렸다.

 

류동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HOT 이슈
1
폴앤조 보떼, 모이스처 로션 출시
2
[신간] 슬픈 한강
3
환절기 맞춤! 함께 쓰면 더 좋은 꿀 조합 듀오
4
[신간] 운의 힘
5
서귀포 칼호텔, ‘간편 여행 패키지’ 선보여
6
[신간] 별을 줍는 아이들
7
[신간] 생의 쉼표
8
외식업계, ‘치즈 가득’ 신메뉴로 가을 입맛 당긴다
9
마스크에 지친 피부 위한 화장품 선물 인기'
10
[신간] 새로운 도전과 향기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동 426-5 월드메르디앙2차 1010-3  |  대표전화 : 010-9964-4101  
팩스 : 02)362-9036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02328   |  발행인 : 윤성환  |  편집인 : 이동로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성환
Copyright © 2011 우먼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sh@woman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