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데일리
교육출판
[신간] 스마트 경제: 바이두, 인공지능이 이끄는 미래를 말하다’
윤성환 기자  |  ysh@womandaily.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2.05.20  20:33:4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버니온더문이 ‘스마트 경제: 바이두(Baidu), 인공지능이 이끄는 미래를 말하다’를 출간했다.

 
◇중국 최대 검색 엔진 바이두의 창업자가 말하는 ‘스마트 경제’
 
2020년 2월에 발표된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 중문판 ‘2019 인공지능 특별 연구 조사 보고’에서 바이두는 ‘2019년 글로벌 인공지능(AI) 기업 톱(TOP) 5’에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과 함께 선정됐다. 바이두는 세계적으로 앞선 인공지능 플랫폼형 회사로, 중국 AI 분야에서 시작이 가장 빠르고, 기술이 가장 강력하며, 구성이 가장 완벽한 기업으로 평가된다.
 
바이두 브레인은 중국 유일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일체화한 AI 대생태 플랫폼으로 음성, 시각, 지식 그래프, 자연어 처리 등 핵심 기술 측면에서 세계 업계를 선도한다. 또 스마트 클라우드를 매개체로 AI 응용 상용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금융, 고객 서비스, 도시, 의료, 인터넷, 공업 등 영역에 광범위하게 응용해 중국 산업 스마트화의 리더가 됐다.
 
바이두는 중국 최대 대화형 인공지능 운영 체계인 ‘DuerOS’를 만들었으며, 샤오두 시리즈 인공지능 스피커 출하량은 세계 2위, 중국 1위를 차지한다. 이 밖에도 중국에서 가장 강력한 자율주행 실력을 갖춘 아폴로를 보유하고 있으며 차량 인터넷, 스마트 교통 등 영역에서 뛰어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바이두 AI는 특허 수, 패들패들 딥러닝 오픈소스 플랫폼, AI 일간 사용량, 개발자 생태 규모, AI 클라우드(Cloud) 등 분야에서 중국 1위를 기록하고 있다.
 
10년 전 인공지능이 지닌 가능성을 파악한 바이두는 기업 전략 중심을 인공지능 기술과 응용으로 전환했다. 기술 연구, 산업 응용 플랫폼부터 인간과 기계의 상호 작용까지 모든 부분에서 상당한 기술을 축적했다. 바이두는 스마트 검색과 스마트 커넥티드카를 넘어 미래의 스마트 사회와 스마트 경제까지 준비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바이두가 10년 동안 인공지능을 개발하면서 겪은 과정을 설명하며, 인공지능으로 신인프라를 건설해 스마트 경제가 도래될 것을 예측하고 있다.
 
인공지능이 주도하는 스마트 경제는 사람과 기계의 상호 작용에서 변혁을 가져올 것이고 새로운 인공지능 칩, 클라우드 서비스, 각종 응용 개방 플랫폼, 개방된 딥러닝 구조, 통용 인공지능 알고리즘 등의 인프라에도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게 할 것이다. 또 교통, 의료, 도시 보안, 교육 등 각종 업종이 스마트화하면서 새로운 소비 수요, 비즈니스 모델이 차례로 생겨날 것이다. 이런 스마트 경제에서 바이두의 역할과 나아갈 길 등을 들여다보며, 미래 10년 중국 경제의 새로운 지표를 예측해보자.
 
◇앞으로 10년은 ‘스마트 경제’가 중국 경제의 새로운 지표가 될 것
 
바이두는 아직 우리나라에서 낯선 이름이지만, 중국 최대 검색 엔진 기업이다. ‘중국판 구글’로 불릴 만큼 정확하고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중국 내 검색 점유율은 70%대에 달한다. 바이두라는 이름은 중국 송나라의 시에서 유래했는데, ‘애타게 찾다’라는 뜻으로 쓰인 ‘백도(百度)’를 사용해 중국어 검색 엔진 기술에 대한 집념을 드러내기 위해 사용했다.
 
총 5개의 파트로 구성된 이 책은 바이두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잘 드러낸다. 파트 1에서는 스마트 경제의 정의를 살펴보며, 인공지능이 이끌어갈 스마트 경제의 모습을 들여다본다. 파트 2에서는 바이두를 소개하며 기술·산업 가치를 모두 중시하는 바이두의 과거, 현재, 미래를 살펴본다. 파트 3에서는 스마트 산업화를 언급하며 인공지능 칩, 스마트 클라우드, 스마트 통신, 스마트 자동차, 증강 현실 및 가상 현실 등을 자세하게 소개한다. 파트 4에서는 전통 업종이 맞은 인공지능을 설명하며 AI와의 공존, 공유, 공생을 말한다.
 
파트 5에서는 ‘인공지능과 우리’라는 제목으로 스마트 사회, 스마트 생활을 언급하고 인류를 위해 더 많은 자유와 가능성을 가져다줄 인공지능에 관해 설명한다. 최근 검색 엔진 기업을 넘어 자율주행의 리더로, AI 기술을 선점한 바이두를 살펴보면서 앞으로 10년, 스마트 경제가 가져올 대변혁을 예측하고 대비하자.
 
◇바이두의 창업자이자 저자 리옌훙
 
저자인 리옌훙은 바이두의 창업자, 회장 겸 최고 경영자로 제12, 13회 전국인민정치협상회에서 국가가 특별 초청한 전문가다. 중국에서 처음 ‘타임’지 표지 모델로 등장했다. 현대 검색 엔진의 발전 추세와 방향을 공고히 한 기초 발명 가운데 하나인 ‘하이퍼텍스트 링크’ 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2000년 중국으로 돌아와 바이두를 설립했고, 이후 2005년 바이두는 미국 나스닥 상장에 성공했다. 저서로는 ‘지능혁명’, ‘실리콘밸리의 상업 경쟁’ 등이 있다.
 

윤성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HOT 이슈
1
티아시아, 마이셰프와 ‘마살라 커리 밀키트’ 출시
2
풀무원녹즙, 건강즙 ‘진한 흑도라지&수세미’ 출시
3
서울남산국악당, 소리뮤지컬 ‘이도’ 공연
4
소피텔 앰배서더, ‘프랑스 베르사유의 궁전’ 웨딩 쇼케이스
5
[신간] 방구석 뮤지컬
6
[동덕아트갤러리] 오기영 ‘무작위와 작위의 접점, 졸박의 가치’
7
필립스 휴 플레이 그라디언트 PC 라이트스트립 출시
8
한촌설렁탕, 빨간 국물 메뉴 할인 이벤트
9
[신간] 색소폰과 아코디언
10
LG생활건강, ‘피지오겔 DMT 인텐시브 립 에센스’ 출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동 426-5 월드메르디앙2차 1010-3  |  대표전화 : 010-9964-4101  
팩스 : 02)362-9036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02328   |  발행인 : 윤성환  |  편집인 : 이동로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성환
Copyright © 2011 우먼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sh@woman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