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데일리
라이프식음료
홈술·혼술족 겨냥 ‘건강 안주’ 봇물
윤성환 기자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05.27  20:50:4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맛과 영양을 모두 챙길 수 있는 ‘건강한 안주’가 연이어 출시되고 있다. 맥주 안주의 대명사인 치킨부터 김부각, 두부 큐브, 명태알포, 황태까지 종류 또한 각양각색.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급증하고 있는 ‘홈술족’과 ‘혼술족’을 사로잡겠다는 의도다. 실제로, 지난해 10월 농림축산식춤부와 한국농수산식품공사가 발표한 ‘주류시장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응답자의 65.7%가 코로나19 이후 음주 장소를 변경했으며, 이중 87.3%는 자신의 집으로 음주 장소를 바꿨다. 술을 마시는 상황에 대한 응답 역시 ‘혼자서’가 45.2%로 가장 높았다. 

 
다노 이지수 대표는 “코로나19 사태로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리 음주 문화가 ‘취할 때까지 마시자’에서 ‘건강도 챙기자’는 방향으로 달라지고 있다”라며, “기분 좋은 한 잔에 곁들일 수 있는 건강한 먹거리가 자연스럽게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여성 피트니스 토탈케어 스타트업 다노가 운영하는 건강한 식단 전문 쇼핑몰 다노샵은 글로벌 프리미엄 맥주 칭따오와 함께 ‘#치먹치먹 치맥 세트’를 선보였다. 다노샵 신제품 ‘다노 오븐치킨’ 6종에 지방 및 콜레스테롤 함량이 0%인 논알콜릭맥주 ‘칭따오 논알콜릭’ 2캔이 더해진 구성이다. 식단관리 시 유독 크게 느껴지는 ‘치맥(치킨+맥주)’에 대한 갈증을 죄책감과 후회를 남기지 않고 기분 좋게 해결해준다. 다노 오븐치킨 1팩(100~120g•평균 147kcal)과 칭따오 논알콜릭 1캔(330ml•65kcal)을 함께 즐겨도 칼로리가 밥 한 공기(210g•평균 304kcal)보다도 낮아, 식단관리 중인 이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다노 오븐치킨은 신선한 국내산 냉장 닭고기를 수작업으로 껍질을 벗긴 뒤 특제 저염 염지액에 숙성해 잡내는 없애고 지방과 나트륨 함량은 대폭 낮췄다. 여기에, 당류 걱정 없이 풍부한 감칠맛을 느낄 수 있도록 설탕 대신 알룰로스와 에리스리톨 등 천연감미료를 활용한 특제 소스를 더했다. 오븐에서 세 차례 구워내 속까지 골고루 익히되 불필요한 기름은 빠지고 육즙은 살아있다는 점도 돋보인다. 함께 구성된 칭따오 논알콜릭은 기존 라거 대비 2배 이상의 몰트가 첨가돼 논알콜릭맥주임에도 맥주 고유의 풍미는 그대로 살아있다. 
 
대상의 온라인 전문 브랜드 ‘집으로ON’은 남원 전통방식 그대로 만든 ‘찹쌀김부각’ 2종을 내놓았다. 고소하고 담백한 ‘바사삭 고소고소 찹쌀김부각’과 와사비 시즈닝으로 먹는 재미를 더한 ‘와사비와 찹쌀이 만나 코끝 찡한 찹쌀김부각’ 등이다. 큼지막하게 자른 김에 밥알이 그대로 살아 있는 찹쌀 튀김 옷을 입혀 김 본연의 풍부한 맛에 고소함과 바삭함까지 더했다. 100% 찹쌀로 풀을 쒀 사용하고, 가장 맛있는 부각이 되도록 최적의 시간을 건조시킨 뒤 그 중에서도 잘 말려진 부각만을 엄선해 올레산(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은 해바라기유에 튀겨냈다. 또, 단맛은 유지하되 당류의 체내 흡수를 줄인 자일로스 설탕과 유해성분을 증발시켜 만든 국내산 천일염을 사용했다는 점도 장점. 개봉 후 그대로 취식할 수 있으며, 지퍼백 포장으로 남은 제품도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다.
 
풀무원식품은 시즈닝을 곁들인 두부를 오븐에 담백하게 구워낸 '고단백 큐브두부' 2종(로즈마리 로스팅•바질 로스팅)을 출시했다. 한 입에 먹기 좋은 크기의 주사위 형태로, 기존 국내에서 출시된 두부 완제품 가운데 크기가 가장 작다는 점이 특징. 제품 1봉(100g)에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약 33~35%에 달하는 18~19g의 단백질이 함유돼 있으며, 콜레스테롤은 2종 모두 0g이다. 또, 세부 재료는 식물성 소재만을 사용해 비건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로즈마리 로스팅은 두부에 로즈마리 솔트와 흑후추를 곁들여 두부의 담백한 풍미를 살렸으며, 바질 로스팅은 향긋한 바질을 더해 보다 산뜻하고 가벼운 느낌을 연출했다. 오븐에 한 번 구워내 별도 조리 없이 간편하게 있는 그대로 먹을 수 있으며, 자극적이지 않아 각종 요리의 토핑 또는 간단한 안주 및 반찬, 간식 등으로 즐기기에 제격이다. 
 
롯데마트는 황태(북어) 가공품의 종류를 확대하고, 인기 제품을 할인 판매 하는 행사를 열고 있다. 대표 상품으로 ‘맥주단짠 손질먹태(140g)’를 6980원에, ‘직화로 구운 바삭한 먹태채(180g)’, ‘직화구이 먹태(180g)’, ‘촉촉하게 구운 먹태(150g)’를 각 9900원에 판매한다. 황태는 ‘국민 생선’인 명태를 겨우내 말린 것으로, 전체 성분의 60%를 단백질이 차지하는 고단백 식품이다. 그동안 해장국, 무침 등에 활용되는 식재료로 인식돼 안주류로 각광 받지 못했으나, 건강한 안주를 찾는 고객이 늘면서 인기가 급상승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롯데마트의 지난해 황태 가공품 매출은 전년 대비 20.2% 증가했으며, 올해도 올해도 63.3% 급증하며 두 자릿수 신장을 이어가고 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동 426-5 월드메르디앙2차 1010-3  |  대표전화 : 010-9964-4101  
팩스 : 02)362-9036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02328   |  발행인 : 윤성환  |  편집인 : 이동로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성환
Copyright © 2011 우먼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sh@woman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