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데일리
교육출판
[신간] 화선지에 그린 집
윤성환 기자  |  ysh@womandaily.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4.13  19:46:2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도서출판 문학공원이 민정희 시인의 첫 시집 ‘화선지에 그린 집’을 펴냈다.
도서출판 문학공원은 서울 은평과 경남 밀양 사회에서 민정희 시인의 지인을 중심으로 은은하게 시집이 화제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경남 밀양에서 태어나 현재 은평과 밀양을 오가며 생활하고 있는 민정희 시인은 연세대학교 미래교육원에서 여행작가 과정과 문예창작 시쓰기 과정을 수료하고 2015년 ‘문학저널’ 시부문에 등단한 바 있다.
‘화선지에 그린 집’ 시집은 크게 4부로 나뉘어져 있다. 1부는 현대인들의 삶을 노래한 시로 짜여 있다. 민정희 시인은 자꾸만 개인주의화되고 폐쇄화되는 경향의 현대인들에게 ‘또래문화’의 장점을 부각시킨다. 유기적인 관계의 확장은 또래문화 고장문화 씨족문화로부터 견고해진다는 것을 민정희 시인은 시 내부에 은연 중에 밑그림처럼 깔아놓는다.
2부는 자신의 마음을 노래한 시로 구성되어 있다. 시인들에게 시를 쓰는 이유를 물으면 많은 시인들이 ‘시는 자기구원’이라고 대답한다. 종교인들이야 예수님, 부처님 앞에 나아가 무릎을 꿇고 앉아 반성과 회계를 한다지만 일반인들은 좀처럼 자기반성의 시간을 가지기 어렵다. 반면 내 마음이 호수가 될 때까지 갈고 닦는 방법이 시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민정희 시인은 반성과 성찰의 방법으로 시를 쓴다.
3부는 자연을 노래한 시로 기획됐다. 자연은 인간에게 가장 큰 스승이다. 더 많이 가지지도 덜 가지지도 않고 딱 자기의 수고만큼 꽃과 열매를 가지는 절제와 가을이 되면 여름내 키운 나뭇잎을 내려놓고 동안거에 드는 반성의 시간 그리고 자연에서 나서 자연으로 돌아가는 회귀까지 민정희 시인은 자연으로부터 나서 자연을 통하여 성장하고 자연에게 배우는 감사의 시간을 시로부터 가지고 있는 것이다.
4부는 어머니와 가족, 친구, 선배 등에 대한 시로 시집의 후미를 장식하고 있다. 숲의 고마움은 아무리 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처럼 어머니나 고향의 고마움은 아무리 해도 지나치지 않다. 민정희 시인은 그것을 안다. 물이 위로부터 자연스럽게 흐르듯, 부모님께서 자기에게 아가페적 사랑을 내려주신 것처럼, 자신도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물 흐르듯 사랑을 베풀고 싶은 것이다.
한편 은평문인협회 회장을 역임한 김순진 문학평론가는 민정희 시인의 시에 대하여 “민정희 시인의 시는 고향 동네 가운데 있었던 우물 같다. 민정희 시인의 시는 누구라도 퍼마실 수 있는 우물, 길가는 나그네에게 아낌없이 주는 한 바가지의 샘물 같다. 우물 속에는 물김치를 만들어 플라스틱 통에 담아 매달아두기도 했다. 가끔 수박을 담가두기도 했으며, 우물을 들여다보면 자주 해와 달, 구름이 들어와 놀기도 했다. 민 시인의 시는 자주 해와 달이 들어와 노는 우물 같다. 민 시인의 맑은 시집, 그 그윽한 우물에 들어가 붕어처럼 유유히 헤엄쳐 보실 것을 권해드린다”고 추천했다.
한편 캘리그라피 지도사와 밀양초동초등학교 제11회 동문회장을 지내는 등 활발한 사회활동을 펼치고 있는 민정희 시인은 한국문인협회 문화유적탐사연구구위원회 위원과 은평문인협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도서출판 문학공원, 128페이지 올 컬러, 정가 1만2000원

윤성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HOT 이슈
1
CNP 차앤박화장품 ‘안티-포어 블랙헤드 클리어 키트 기획세트’ 출시
2
레드페이스, 여름휴가·장마철 전천후 3종 ‘아쿠아샌들’ 출시
3
[신간] 나비가 되어
4
“장애인 유방암 검진, 형평성 제고 방안 필요”
5
[신간] 세계기록유산 100% 활용하기
6
연극 ‘레미제라블’, 사전 예매 … 7월 12일까지 할인 이벤트
7
연극 ‘레미제라블’, 사전 예매 … 7월 12일까지 할인 이벤트
8
연극 ‘레미제라블’, 사전 예매 … 7월 12일까지 할인 이벤트
9
연극 ‘레미제라블’, 사전 예매 … 7월 12일까지 할인 이벤트
10
테팔, 초고속 블렌더 ‘인피니믹스 플러스’ 출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동 426-5 월드메르디앙2차 1010-3  |  대표전화 : 010-9964-4101  
팩스 : 02)362-9036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02328   |  발행인 : 윤성환  |  편집인 : 이동로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성환
Copyright © 2011 우먼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sh@woman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