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데일리
뷰티&헬스건강
숙취 증상, 내 몸이 보내는 건강 이상신호?연말연시 잦은 술자리 건강 적신호…음주 후 시간 지나도 증상 계속되면 검사 받아야
이동로 기자  |  ldr-womandaily@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12.28  16:27:3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송년회, 신년회 등 술자리가 잦은 연말연시는 반복적인 과음과 폭음으로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는 때다. 하지만 술 마신 다음 날 몸이 보내는 건강 이상신호를 숙취로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요구된다.

 

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질환 전문 다사랑중앙병원 내과 전용준 원장은 “술을 마시면 주로 간 건강을 많이 걱정하는데 알코올은 간뿐만 아니라 머리부터 발끝까지 온 몸의 장기에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며 “숙취 증상을 자세히 살펴보면 자신의 건강상태를 체크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숙취는 술에 포함된 에틸알코올이 혈액이나 간에 분해되며 생성된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가 해독되지 않고 혈액에 쌓여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 때문에 속쓰림, 메스꺼움, 구토, 현기증, 두통,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속쓰림이나 구토 등의 증상은 알코올의 자극적인 성분이 위를 자극해 손상을 입히면서 나타난다. 전 원장은 “속쓰림 증상을 자주 느낀다면 위에 염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며 “위 점막이 손상되면 반사적으로 구토를 일으키는데 식도가 손상되면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거나 심할 경우 위와 식도의 경계 부위가 압력을 받아 파열되면서 피를 토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반대로 술 마신 다음날 속이 좋지 않아도 허기를 느끼는 경우도 있다. 이는 알코올이 포도당 합성을 방해해 혈당 수치가 낮아지며 나타나는 현상이다. 전 원장은 “이런 증세는 당 조절에 장애가 있는 당뇨병 환자에게서 자주 일어난다”며 “만일 과음 후 공복감이 심한 증상을 반복적으로 느낀다면 저혈당 증세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상복부 통증이나 등‧가슴 쪽으로 극심한 통증이 뻗어 나간다면 급성췌장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전 원장은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췌장 세포에 손상을 입히고 염증을 일으키게 만든다”며 “누웠을 때와 달리 몸을 웅크릴 때 통증이 완화된다면 급성 췌장염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복통이라 여기지 말고 하루빨리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심뇌혈관질환의 의심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지체 없이 치료를 받아야 돌연사나 후유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전용준 원장은 “알코올은 혈압과 심장박동수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인으로 심장과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 심근경색, 뇌졸중 등을 일으킬 수 있다”며 “심한 두통이나 현기증, 가슴 두근거림, 흉통, 오심 등의 조기 증상이 느껴진다면 즉시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전 원장은 “술을 마신 뒤 시간이 지나도 숙취 증상이 계속된다면 다른 질환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전문병원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몸이 보내는 이상신호를 숙취로 간과하지 말고 자신의 건강상태를 되돌아보는 기회로 삼길 바란다”고 말했다.

 

[도움말- 보건복지부 지정 알코올질환 전문 다사랑중앙병원 내과 전용준 원장]

이동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HOT 이슈
1
똑똑하게 관리하는 ‘스킵(SKIP)케어’
2
기미와 잡티 잡는 화이트닝 제품으로 이른 봄 준비
3
서울드래곤시티, 업그레이드된 딸기 이벤트
4
킹스베케이션, 어른만을 위한 무제한 딸기 뷔페 이벤트
5
‘봄의 향기’를 가장 트렌디하게 즐기는 방법
6
[신간] 관상 경영학
7
히바린, 봄 맞이 ‘토푸카츠와 와규 스키야키’ 출시
8
조성아22, 에어리커버 ‘새틴 핏 레이어 쿠션’ 출시
9
남산예술센터, 미완의 공연을 조명하는 ‘서치라이트’ 개최
10
유아용품 진주마미, 론칭 기념 특가할인 이벤트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동 426-5 월드메르디앙2차 1010-3  |  대표전화 : 010-9964-4101  
팩스 : 02)362-9036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02328   |  발행인 : 윤성환  |  편집인 : 이동로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성환
Copyright © 2011 우먼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sh@woman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