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데일리
문화예술음악
3호선 버터플라이, 정규 5집 [Divided by Zero] 발매!
임민정 기자  |  lmj@womandaily.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1.06  16:53:0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2016년 10월, 12월 디지털 싱글 <나를 깨우네>와 <선물>로 포문을 열었던 3호선 버터플라이가 2017년 1월 6일 베일을 벗고 2012년 [DreamTalk] 이후 5년만에 정규5집 [Divided by Zero]를 12시(정오) 발매 한다.

남상아(보컬ㆍ기타), 김남윤(베이스), 서현정(드럼)으로 구성된 3호선 버터플라이는 지난 2000년 첫 정규 앨범 [셀프 타이틀드 업세션(Self-Titled Obsession)]으로 데뷔했다. 실험적인 사이키델릭 록을 선보여 온 3호선 버터플라이는 지난 2012년 정규 4집 [드림토크(DreamTalk)]로 제10회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음반’, ‘올해의 모던록 음반’, ‘올해의 모던록 노래’ 등 3관왕을 차지하며 평단의 호평을 받았다.

 이번 3호선 버터플라이의 새 앨범 [Divided by Zero]에서는 가히 파격이라 할 수 있는 밴드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가장 큰 특징은 일렉트로니카의 기운이다. 선 공개 된 <나를 깨우네>에서 살짝 맛보기만을 보여주었던 밴드는 타이틀곡 <Ex-Life>와 <Sense Trance Dance><Put your Needele on the Groove>에서는 본격적으로 비트감이 살아있는 일렉트로닉 음악을 들려 준다. 거기에 남상아의 보컬이 곡에 생명력을 불어넣어 3호선 버터플라이만의 퀄리티를 만들어내었다. 하지만 이번 [Divided by Zero]에 파격만 있지는 않다. 밴드는 그들이 가장 잘 하는 것도 놓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남상아의 보컬을 잘 표현해 낼 수 있는 감성적이면서 몽환적인 곡들<감정불구> <내 곁에 있어줘>도 포진되어있다. <Zero>, <호모 루덴스>에서는 연주와 보컬의 에너지를 극대화 시켜 청자에게 강한 쾌감 또한 선사한다. 이렇듯 밴드 3호선 버터플라이는 능숙하게 그들이 지향 하고자 하는 바를 앨범 안에서 표현해 낸다.

 “모든 것들이 소용돌이처럼 흩어지면 음반이 끝난다. 격정의 심연을 통과한 후 눈을 뜬 기분이다. 돌이켜보면 3호선 버터플라이의 음악은 언제나 그랬다. 뭔가 살짝살짝 어긋났으며, 위트와 긍정, 냉소가 신기한 방식으로 조립되어 있었다. 한 음반 내에서도 그랬고, 음반과 음반 사이에서도 그랬다. 그런 모순이야말로 3호선 버터플라이의 진짜 매력이 아니었나 싶다. 20년이라는 시간은 무게다. 무게는 머뭇거림을 허락하지 않는다. 무게가 걸리면, 부지런히 움직이고, 또 어디론가 향해야 한다. 베테랑 밴드의 숙명이자 존재 이유다. 그러한 점에서 [Divided by Zero]는 묵직하게 아름다운 작품이다. 경관을 조성하는 작품이다.” 라는 이경준 평론가의 마무리 소개 글처럼 3호선 버터플라이의 다음 행보에 기대를 품어 본다.

 이번 [Divided by Zero] 는 한국 콘텐츠 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만들었다.

 

임민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동 426-5 월드메르디앙2차 1010-3  |  대표전화 : 010-9964-4101  
팩스 : 02)362-9036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02328   |  발행인 : 윤성환  |  편집인 : 이동로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성환
Copyright © 2011 우먼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sh@woman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