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데일리
문화예술여행레져
말레이시아 쿠알라 룸푸르에서 열리는 ‘2013 F1 페트로나스 말레이시아 그랑 프리’
류동완 기자  |  rdw@womandaily.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3.03.13  13:49:3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국제 자동차 연맹(FIA)이 주관하는 ‘2013 포뮬러 원 페트로나스 말레이시아 그랑 프리’가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말레이시아 쿠알라 룸푸르(Kuala Lumpur) 인근에 위치한 세팡 인터내셔널 서킷(Sepang International Circuit)에서 펼쳐진다.

배기량 2400cc와 800 마력으로 특별 제작된 레이싱카를 사용하는 F1은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3대 메이저 스포츠로 꼽히는 세계 최고 권위의 자동차 경주선수권 대회로 페라리, 메르세데스-벤츠, 르노 등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들이 출전하는 이번 2013년 시즌에는 유럽, 아시아, 북남미 지역 등 총 20곳에서 레이스가 펼쳐진다.

특히 말레이시아의 경우 올해로 개최 15회째를 맞이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의 국영 석유 기업인 페트로나스(Petronas)사가 스폰서를 맡은 메르세데스 AMG 페트로나스팀은 최고의 레이서 루이스 해밀턴과 니코 로즈버그가 함께 하면서 레이싱 팬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호주에 이어 올 시즌 두 번째 라운드가 열릴 말레이시아 F1은 MBC 무한도전 F1 특집을 통해 방영되었을 만큼 세계인들이 열광하는 수준 높은 레이스 트랙 위에서 펼쳐지며, 관광산업을 비롯 다양한 경제적 부가 가치까지 이끌어내고 있다. 실제로 말레이시아의 세팡 인터내셔널 서킷은 1990년대 자동차 산업을 전략 산업으로 육성시키려는 마하티르(Mahathir bin Mohamad) 전 총리의 독립적인 계획 하에 다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추진되었으며, F1 개최 3년 만에 투자비를 회수했을 정도로 성공적인 F1 개최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독일 출신의 유명 레이싱 서킷 디자이너인 헤르만 틸케(Hermann Tilke)가 설계한 총 길이 5,545미터의 세팡 서킷은 초고속 직선주로와 타이트하고 복잡한 코너가 얽혀 있어 뛰어난 드라이빙 기술을 요하는 고난이도의 코스들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매년 World's Hottest Race라 불리는 말레이시아 F1 그랑프리 기간 동안 32만 명의 관람객이 세팡 인터내셔널 서킷을 찾고 있으며 40도를 넘나드는 뜨거운 열기 속에서 세계 최고의 F1 머신과 운전기술을 자신하는 드라이버들이 모여 인간의 한계에 도전하는 최고의 레이스를 선보인다.

주목할만한 점은 F1 시즌 외에도 A1 그랑프리(국가 대항 포뮬러 레이싱), 모터GP(모터사이클 경주), 일본 GT 등 여러 가지 레이싱 이벤트가 세팡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365일 열리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경기장을 벗어난 쿠알라 룸푸르 도심에서도 F1 개최 한 달 전부터 쇼핑, 자동차, 음악, 패션 등 다양한 장르에 걸친 이벤트가 열려, 말레이시아 정부는 F1 유치로 인한 다양한 경제적인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있다. 말레이시아 F1 기간 역시 서킷 내부는 물론 쿠알라 룸푸르 도심에서도 쇼핑, 자동차, 음악, 패션 등 다양한 장르에 걸친 이벤트가 펼쳐진다.

가장 주목할 만한 이벤트는 말레이시아 GP 세일(Malaysia GP Sale)로 3월 16일부터 4월 7까지 진행되는 대대적인 쇼핑 페스티벌이다. 말레이시아 GP 세일 기간에는 평소 세일하지 않는 브랜드들의 프라이빗 세일 행사를 비롯해 다양한 품목들이 전체적으로 세일을 진행하며 인기 글로벌 브랜드들의 클리어런스 세일(Clearance Sale) 기간과도 맞물리기 때문에 세일 폭이 더욱 커진다. 또한 서양인들이 주요 소비층을 이루는 F1 시즌은 사이즈가 큰 품목부터 판매가 시작되므로 상대적으로 체구가 작은 한국인들에게 있어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더욱 효과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쇼핑의 최적기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지구상에서 가장 ‘핫’한 레이스, 말레이시아 F1과 가장 ‘핫’한 시티 쿠알라 룸푸르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문화 이벤트는 역동적인 스포츠 F1과 스타일리쉬 시티 쿠알라 룸푸르가 가진 매력을 선보이는 다양한 이벤트로 채워질 예정이다.

류동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HOT 이슈
1
‘날아라 호빵맨’의 성지 고치현
2
오뚜기, 시원한 매운맛 ‘진비빔면’ 출시
3
[신간] 거꾸로교실 수업 자료집
4
2020 소비 트렌드, 편리미엄(Convenience+Premium) 뷰티
5
빽다방, 비타민C와 단백질 넣은 신메뉴 4종 출시
6
기아자동차, 2021 쏘울·쏘울 EV 출시
7
시그니파이코리아, 이마트와 필립스 LED 등기구 365일 무료 설치
8
씨엘바이오, 피톤치드 함유 '휴대용 마스크 살균 스프레이'
9
레드페이스, 봄철 전천후 ‘콘트라 엑스 하이테크 재킷’
10
미술관, 봄맞이 신메뉴 6종 출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동 426-5 월드메르디앙2차 1010-3  |  대표전화 : 010-9964-4101  
팩스 : 02)362-9036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02328   |  발행인 : 윤성환  |  편집인 : 이동로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성환
Copyright © 2011 우먼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sh@woman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