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데일리
라이프가전/IT
본격 아웃도어 계절, 외출복 수명 늘리는 ‘옷 건강’ 관리법
윤성환 기자  |  ysh@womandaily.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5.10.08  18:15:5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본격적인 가을철에 접어들었다. 쾌청한 날씨로 야외활동이 잦아지며 의류 관리법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가을, 겨울철 옷들은 봄, 여름철 옷들에 비해 옷감이 두껍고 재질도 고급인 경우가 많아 잘못 관리하면 옷의 수명이 단축돼 애지중지하던 옷을 금방 버리게 되는 낭패를 볼 수도 있다. 가을, 겨울철 외출복 수명을 늘리는 ‘옷 건강’ 관리법에 대해 알아봤다.

 ■ 등산복, 골프웨어 등 기능성의류 "드라이클리닝 NO! 전용 세제만 사용하세요"

비싼 옷을 잘 관리하겠다는 생각에 등산복이나 골프웨어 등과 같은 기능성 의류를 드라이클리닝 맡기는 것은 금물이다. 기름으로 옷의 오염을 제거하는 드라이클리닝은 겉감이 젖는 것을 방지해주는 발수력 등과 같은 기능성을 손상시키기 쉽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능성 의류들은 지퍼와 단추 등을 모두 잠근 상태에서 약 25~30도 정도의 미온수에 전용 중성세제를 사용해 다른 옷들과 따로 세탁해야 한다. 표백제나 섬유유연제 역시 옷감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세탁이 끝나면 비틀어 짜지 않고 탈수코스로 물기만 제거한 후 옷걸이에 걸어 그늘에서 말리면 된다.

 야외활동이 잦은데다, 매번 신경 써서 외출복을 관리하기가 부담스럽다면 의류관리기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LG전자의 트롬 스타일러는 옷을 걸어 넣어두기만 하면 알아서 세균과 미세먼지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즐겨 입는 외출복을 매번 세탁하지 않고도 청결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탑재된 무빙헹어가 1분에 200회에 걸쳐 옷을 좌우로 흔들어 미세먼지를 분리시키고 미세한 스팀을 이용해 분리된 미세먼지에 수분 입자를 입혀 바닥으로 떨어트려준다. 밖에서 묻어온 냄새나 생활구김을 줄여주고 건조기능으로 습기까지 제거해주어 각종 기능성 의류를 관리하기에 더욱 편리하다.

 ■ 포근한 니트나 모피 의류 "습기는 바로 제거, 통풍 잘되는 곳에 보관하세요"

가을, 겨울철 패션 의류로 인기가 많은 니트나 모피 의류는 보기에 세련되고 화려한 멋이 있지만 그만큼 고가에 관리하기도까다롭다. 먼저 모피의 경우, 습기에 노출되면 딱딱하게 굳는 속성이 있기 때문에 젖었을 경우 재빨리 마른 수건으로 닦고 그늘에서 건조해야 한다. 옷을 아낄 심산으로 세탁소에서 주는 비닐 등에 씌워 보관하면 오히려 곰팡이나 벌레 등에 의해 손상되기 쉬우므로 통풍이 잘되는 옷장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LG전자의 트롬 스타일러를 사용하면 울 니트 옷감의 섬유 한올한올을 풍성하게 살려주는 관리가 가능하다. 의류에 남아있는 물기를 빨아들이는 저온 건조 기술로 옷감의 수축이나 변형을 방지해 새 옷과 같은 보송보송한 느낌을 살려준다. 모피 가죽 역시 모피 관리 코스를 통해 먼지, 습기, 오염을 제거하여 곰팡이와 냄새를 없앨 수 있고 모피 본연의 볼륨감까지 되살리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가죽 소재 구두나 신발 "사전관리가 중요, 방수 스프레이로 미리 관리하세요"

가을, 겨울철 관리해야 하는 의류는 비단 입는 것뿐만이 아니다. 매일 신는 신발도 신경 써 관리해야 오랫동안 잘 신을 수 있다. 특히 F/W 패션 아이템으로 빠짐없이 등장하는 가죽구두는 운동화처럼 박박 문질러 세척하기 어려우므로 예방차원의 관리가 필요하다.

 가장 쉽고 효율적인 방법은 방수 스프레이를 뿌려주는 것이다. 가죽 전체에 방수 스프레이를 뿌리면 수분에 노출되어도 젖지 않아 갑작스러운 비나 눈을 만나도 안심할 수 있다. 부득이 구두가 젖었다면 마른 수건으로 가볍게 물기를 제거 후 신발 안에 신문지 등을 삽입해 완전히 건조시켜야 한다. 이후 전용 클리너로 닦고 영양크림을 발라 가죽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 두면 아끼는 신발을 좀 더 오래 신는데 도움이 된다.

 

윤성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HOT 이슈
1
[신간] 어느 소년의 비구상화
2
컬럼비아, 신학기 맞이 ‘레드우드 30 PLUS’ 인기
3
화병, 술로 달래다 술병 날라
4
샤오미, 360° 파노라마 액션캠 2종 면세점 출시
5
화병, 술로 달래다 술병 날라
6
쌍용차, 엔트리 패밀리 SUV 코란도 가솔린 모델 출시
7
현대 ‘판’ 소리, 간 20일 개최
8
신당창작아케이드, 10주년 기획전 ‘비약적 도약’
9
써브웨이, '엑스원(X1)' 프리미어 쇼콘 티켓 응모쿠폰 증정 이벤트
10
필리핀항공X온필, 연중 최저가 프로모션 PAL LOW 오픈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동 426-5 월드메르디앙2차 1010-3  |  대표전화 : 010-9964-4101  
팩스 : 02)362-9036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02328   |  발행인 : 윤성환  |  편집인 : 이동로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성환
Copyright © 2011 우먼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sh@woman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