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데일리
뷰티&헬스건강
트렌드만 따르면 나는 없다
류동완 기자  |  rdw@womandaily.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3.01.08  13:54:3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트렌드란 한 사회의 다수가 하는 생각, 행동, 소비성향을 말합니다. 사회의 대다수가 하거나, 한 나라가 아니라 여러 나라에 걸쳐 나타나는 트렌드는 메가트렌드라 불리기도 하지요. 트렌드의 다른 말은 유행이고, 한국에서는 대세라는 용어로도 흔히 쓰입니다. 

트렌드는 몇 가지 속성을 갖고 있습니다. 그 첫째는 많은 사람이 한다는 이유로 더 많은 사람을 끌어드린다는 것이지요. 예로, 검색어 1위는 1위라서 더 많은 사람이 그 검색어를 누르게 만듭니다. 가게에서 상품을 권할 때 제일 많은 듣는 말이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입니다’도 같은 맥락이지요. 

둘째는 유행이라는 말이 동의어이듯이, 다수가 공유하다가도 시간이 지나면 어느덧 사라져 버리고 만다는 점입니다. 트렌드가 아닌 것은 스테디셀러로 불리지요. 

셋째는 트렌드는 트렌드에 의해 만들어지지 않고, 혁신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트렌드를 연구한다고 미래의 트렌드를 예측하기는 쉽지 않지요.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현재나 과거의 트렌드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넷째는 트렌드를 따르는 다수는 소수를 소외시키는 경향을 띤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다른 트렌드가 만들어지면 이 다수도 유행처럼 사라지고 말지요. 

트렌드를 따르는 이유는 실패하지 않기 위해, 다수로의 소속감,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이 많아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결국, 이는 어쩔 수 없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하는 선택일 뿐이지요.  

트렌드를 따르는 것의 최대 단점은 나를 잃는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 하기 마련이다’라고 하는 것도 단지 다수가 하는 것이라는 의미에 불과하지요. 나를 트렌드와 동일시하면 심지어 내 고유의 입맛, 성격까지 잃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의 진정한 관심과 내가 필요한 것은 무엇이고, 나는 행복한가? 라는 질문을 해보면 어떨까요?

 

 

류동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HOT 이슈
1
솔리드 정재윤, 첫 솔로 EP ‘Voyage.01’ 발매
2
[신간] 스베덴보리
3
노스페이스, 추석 선물 아이템 20 F/W ‘하이킹 컬렉션’
4
샤브향, 신메뉴 ‘월남쌈 생조개 샤브’ 출시
5
몽클레르 앙팡), 2020 가을/겨울 컬렉션 공개!
6
[신간] 청춘사유
7
피아노 듀오 ‘새벽별’ 두 번째 콘서트
8
키엘, ‘키엘 러브스 코리아’ 한정판 수분 크림 출시
9
풀무원녹즙, 어린이 과채음료 '라토앤 트로피칼' 출시
10
TBS 무비컬렉션 <트립 투 이탈리아>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동 426-5 월드메르디앙2차 1010-3  |  대표전화 : 010-9964-4101  
팩스 : 02)362-9036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02328   |  발행인 : 윤성환  |  편집인 : 이동로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성환
Copyright © 2011 우먼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sh@woman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