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데일리
라이프가전/IT
소셜네트워크 게임 이용행태 조사 "4명중 1명 유료결제"
이승연 기자  |  lsy@womandaily.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2.11.14  12:24:2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소셜네트워크 게임 이용자 4명 중 1명은 유료결제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월 평균 3000원~5000원 사이의 금액을 투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4일 DMC미디어가 발표한 소셜네트워크 게임 이용행태 조사에 따르면 설문에 참여자 중 23%가 소셜네트워크 게임 이용시 유료결제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연령별로는 30대 사용자들이 31.1%로 유료결제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료결제 금액은 월 평균 3000원~5000원 수준이 21.8%로 가장 많았으며, 2만원 이상 지출한다는 응답자도 12.4%로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소셜네트워크 게임 이용행태 조사는 지난 10월 15일부터 28일까지 약 15일 동안 온라인 리서치(eDM)와 온라인 배너를 통해 진행됐으며, △소셜네트워크 게임 사용자 이용패턴 △소셜네트워크 게임 이용목적 △플랫폼에 따른 소셜네트워크 게임 이용현황 등에 대한 설문조사로 이뤄졌다. 남자 593명, 여자 426명 등 총 1019명이 해당 조사에 참여했다.

소셜네트워크 게임 사용시 선호하는 플랫폼으로는 페이스북(5.1%), 네이버라인(3.1%) 대비 카카오톡이 67.3%로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그 이유로는 평소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56.4%), 해당 서비스를 지인이나 친구가 많이 사용해서(40.4%)로 응답했다.

게임 이용시간을 묻는 질문에는 하루에 1시간 미만 이용한다는(32.8%)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3시간 이상 이용한다는 응답자는 23.2%에 그쳐 소셜네트워크 게임의 특성을 반영하듯 게임에 대한 충성도 대비 장시간 사용자는 그다지 많지 않은 편으로 조사됐다.

소셜네트워크 게임에 대한 이용계기는 친구나 동료의 권유 또는 초대가 65.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뒤를 이어 게임 어플리케이션 순위 확인(38.1%), 인터넷 광고(15.3%)로 조사됐다. 이는 소셜네트워크 게임 선택에 있어 바이럴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향후 선택할 소셜네트워크 게임의 필수 요소를 묻는 질문에 56.9%가 쉬우면서도 재미있는 게임방법을 꼽았으며, 그 뒤로 인맥들과 보다 많은 관계 형성 및 커뮤니케이션(39%), 무분별한 메시지 수신에 대한 해결방안 제시(28.4%)를 들었다.

이밖에 최근 국민게임으로 불리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애니팡의 이용목적을 묻는 질문에 62.9%가 인맥들과의 경쟁이 재미있어서라고 답했으며, 그 뒤로 게임방법이 쉽고 간단해서(53.7%), 게임자체가 재미있어서(20.2%)를 꼽아 소셜네트워크 게임의 인기요인으로 인맥과의 경쟁이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재미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권영준 DMC미디어 컨텐츠사업실 실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소셜네트워크 게임의 시장성과 발전방향에 대해 가늠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소셜네트워크 게임의 성공요소는 쉽고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느낄 수 있는 재미가 가장 큰 핵심이며 그러한 재미를 불특정 다수가 아닌 가까운 지인들과 함께하며 긍정적인 경쟁을 이끌어낼 수 있을 때 시장에서 사랑 받는 제2, 제3의 애니팡이 탄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소셜네트워크 게임 이용행태 조사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MC리포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후 확인 할 수 있다.

이승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HOT 이슈
1
CNP 차앤박화장품 ‘안티-포어 블랙헤드 클리어 키트 기획세트’ 출시
2
레드페이스, 여름휴가·장마철 전천후 3종 ‘아쿠아샌들’ 출시
3
[신간] 나비가 되어
4
“장애인 유방암 검진, 형평성 제고 방안 필요”
5
[신간] 세계기록유산 100% 활용하기
6
연극 ‘레미제라블’, 사전 예매 … 7월 12일까지 할인 이벤트
7
연극 ‘레미제라블’, 사전 예매 … 7월 12일까지 할인 이벤트
8
연극 ‘레미제라블’, 사전 예매 … 7월 12일까지 할인 이벤트
9
연극 ‘레미제라블’, 사전 예매 … 7월 12일까지 할인 이벤트
10
테팔, 초고속 블렌더 ‘인피니믹스 플러스’ 출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동 426-5 월드메르디앙2차 1010-3  |  대표전화 : 010-9964-4101  
팩스 : 02)362-9036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02328   |  발행인 : 윤성환  |  편집인 : 이동로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성환
Copyright © 2011 우먼데일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sh@womandaily.co.kr